Section3

Unit-4 Redux

Heemok 2023. 6. 22. 10:57

2023-06-22(목)

 

이 전까지 Props Drilling을 배우고 직접 상태를 내려 다루기 위해 컴포넌트 안에서

변경 로직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상태 변경 로직을 컴포넌트로부터 분리하면 표현에 집중한, 보다 단순한 함수 컴포넌트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유닛을 통해 Redux가 무엇인지, 왜 생겨났는지, 구조는 어떤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또한 Redux는 React의 관련 라이브러리, 혹은 하위 라이브러리라는 대표적인 오해가 있는데, 전혀 아닙니다.

 

Redux는 React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임을 알아둡시다.

 


Redux

아래 사진과 같은 구조의 React 애플리케이션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컴포넌트3, 컴포넌트6에서만 사용되는 상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상태를 어느 컴포넌트에 위치시켜야 할까요? 기존에 배운 React의 데이터 흐름에 따르면, 최상위 컴포넌트에 위치시키는 것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 배치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다소 비효율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1. 해당 상태를 직접 사용하지 않는 최상위 컴포넌트, 컴포넌트1, 컴포넌트2도 상태 데이터를 가짐
2. 상태 끌어올리기, Props 내려주기를 여러 번 거쳐야 함
3.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수록 데이터 흐름도 복잡해짐
4. 컴포넌트 구조가 바뀐다면, 지금의 데이터 흐름을 완전히 바꿔야 할 수도 있음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인 Redux는, 전역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저장소인 Store를 제공함으로써

이 문제들을 해결해 줍니다. 기존 React에서의 데이터 흐름과, Redux를 사용했을 때의 데이터 흐름을 비교해 보면,

Redux를 사용했을 때의 데이터 흐름이 보다 더 깔끔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dux의 구조

지금부터는 Redux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각 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면서 작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Redux의 구성요소와 작동방식을 이해해 보세요.

 

Redux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상태를 관리합니다.

  1. 상태가 변경되어야 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변경될 상태에 대한 정보가 담긴 Action 객체가 생성됩니다.
  2. 이 Action 객체는 Dispatch 함수의 인자로 전달됩니다.
  3. Dispatch 함수는 Action 객체를 Reducer 함수로 전달해 줍니다.
  4. Reducer 함수는 Action 객체의 값을 확인하고, 그 값에 따라 전역 상태 저장소 Store의 상태를 변경합니다.
  5. 상태가 변경되면, React는 화면을 다시 렌더링 합니다.

즉, Redux에서는 Action → Dispatch → Reducer → Store 순서로 데이터가 단방향으로 흐르게 됩니다. 아래에서 Redux의 각각의 개념들을 코드 예시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단계별로 구현해 보세요.

 


Store

Store는 상태가 관리되는 오직 하나뿐인 저장소의 역할을 합니다. Redux 앱의 state가 저장되어 있는 공간이죠.

아래 코드와 같이 createStore 메서드를 활용해 Reducer를 연결해서 Stor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store = createStore(rootReducer);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createRoot } from 'react-dom/client';
import App from './App';
// 1
import { Provider } from 'react-redux';
// 2
import { legacy_createStore as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rootElement = document.getElementById('root');
const root = createRoot(rootElement);

const reducer = () => {};

// 4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root.render(
  // 3
  <Provider store={store}>
  <App />
  </Provider>
);

 


Reducer

 

Reducer는 Dispatch에게서 전달받은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서 상태를 변경시키는 함수입니다.

const count = 1

//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
const counterReducer = (state = count, action) => {

  //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
  switch (action.type) {

    //action === 'INCREASE'일 경우
    case 'IN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DECREASE'일 경우
    case 'DE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SET_NUMBER'일 경우
    case 'SET_NUMBER':
			return action.payload

    // 해당 되는 경우가 없을 땐 기존 상태를 그대로 리턴
    default:
      return state;
	}
}
// Reducer가 리턴하는 값이 새로운 상태가 됩니다

이때, Reducer는 순수함수여야 합니다. 외부 요인으로 인해 기대한 값이 아닌 엉뚱한 값으로 상태가 변경되는 일이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createRoot } from 'react-dom/client';
import App from './App';
import { Provider } from 'react-redux';
import { legacy_createStore as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rootElement = document.getElementById('root');
const root = createRoot(rootElement);

const count = 1

//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
const counterReducer = (state = count, action) => {

  //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
  switch (action.type) {

    //action === 'INCREASE'일 경우
    case 'IN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DECREASE'일 경우
    case 'DE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SET_NUMBER'일 경우
    case 'SET_NUMBER':
			return action.payload

    // 해당 되는 경우가 없을 땐 기존 상태를 그대로 리턴
    default:
      return state;
	}
}
// 2
const store = createStore(counterReducer);

root.render(
  // 3
  <Provider store={store}>
  <App />
  </Provider>
);

만약 여러 개의 Reducer를 사용하는 경우,

Redux의 combineReducers 메서드를 사용해서 하나의 Reducer로 합쳐줄 수 있습니다.

import { combineReducers } from 'redux';

const rootReducer = combineReducers({
  counterReducer,
  anyReducer,
  ...
});

Action

Action은 말 그대로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 정의해 놓은 객체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 type: 'INCREASE'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 type: 'SET_NUMBER', payload: 5 }

여기서 type 은 필수로 지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해당 Action 객체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명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대문자와 Snake Case로 작성합니다. 여기에 필요에 따라 payload를 작성해 구체적인 값을 전달합니다

 

 

*payLoad란?

=> 페이로드는 전송되는 데이터 자체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보통 데이터를 전송할때는 헤더, 바디, 메타 데이터와 같은 정보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송 목적이 되는 데이터만 포함하고 그 데이터와 함께 전송되는 헤더나 메타 데이터는 제외하고 이야기 됩니다.

 

보통 Action을 직접 작성하기보다는 Action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함수를 액션 생성자(Action Creator)라고도 합니다.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const increase = () => {
  return {
    type: 'INCREASE'
  }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const setNumber = (num) => {
  return {
    type: 'SET_NUMBER',
    payload: num
  }
}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createRoot } from 'react-dom/client';
import App from './App';
import { Provider } from 'react-redux';
import { legacy_createStore as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rootElement = document.getElementById('root');
const root = createRoot(rootElement);

// 1

// 2

const count = 1;

//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
export const counterReducer = (state = count, action) => {
  //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const increase = () => {
  return {
    type: 'INCREASE'
  }
}

const decrease = () => {
  return {
    type: 'DECREASE'
  }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const setNumber = (num) => {
  return {
    type: 'SET_NUMBER',
    payload: num
  }
}
  // Reducer가 리턴하는 값이 새로운 상태가 됩니다.
};

const store = createStore(counterReducer);

root.render(
  <Provider store={store}>
    <App />
  </Provider>
);

Dispatch

Dispatch는 Reducer로 Action을 전달해 주는 함수입니다. Dispatch의 전달인자로 Action 객체가 전달됩니다.

 

// Action 객체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
dispatch( { type: 'INCREASE' } );
dispatch( { type: 'SET_NUMBER', payload: 5 } );

// 액션 생성자(Action Creator)를 사용하는 경우
dispatch( increase() );
dispatch( setNumber(5) );

Action 객체를 전달받은 Dispatch 함수는 Reducer를 호출합니다.

 

여기까지 Store, Reducer, Action, Dispatch 개념들을 코드로 구성하는 것은 완료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이 개념들을 연결시켜주어야 할 텐데요. Redux Hooks를 이용하면 됩니다.

 


Redux Hooks

Redux Hooks는 React-Redux에서 Redux를 사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Hooks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그중에서 크게 useSelector(), useDispatch() 이 두 가지의 메서드를 기억하면 됩니다.

 

useDispatch()

useDispatch()는 Action 객체를 Reducer로 전달해 주는 Dispatch 함수를 반환하는 메서드입니다. 위에서 Dispatch를 설명할 때 사용한 dispatch 함수도 useDispatch()를 사용해서 만든 것입니다.

import { useDispatch } from 'react-redux'

const dispatch = useDispatch()
dispatch( increase() )
console.log(counter) // 2

dispatch( setNumber(5) )
console.log(counter) // 5

useSelector()

useSelector()는 컴포넌트와 state를 연결하여 Redux의 state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메서드입니다.

// Redux Hooks 메서드는 'redux'가 아니라 'react-redux'에서 불러옵니다.
import {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counter = useSelector(state => state)
console.log(counter) // 1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style.css';
// 1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import { increase, decrease } from './index.js';

export default function App()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 2
  const state = useSelector((state) => state);
  // 3
  console.log(state);

  const plusNum = () => {
    dispatch(increase());
  };

  const minusNum = () => {
    dispatch(decrease());
  };

  return (
    <div className="container">
      {/* 4 */}
      <h1>{`Count: ${state}`}</h1>
      <div>
        <button className="plusBtn" onClick={plusNum}>
          +
        </button>
        <button className="minusBtn" onClick={minusNum}>
          -
        </button>
      </div>
    </div>
  );
}

Redux의 세 가지 원칙

Redux에는 세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각각의 원칙이 Redux의 어떤 구성 요소와 연결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1. Single source of truth

동일한 데이터는 항상 같은 곳에서 가지고 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Redux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Store라는 단 하나뿐인 공간이 있음과 연결이 되는 원칙입니다.

2. State is read-only

상태는 읽기 전용이라는 뜻으로, React에서 상태갱신함수로만 상태를 변경할 수 있었던 것처럼, Redux의 상태도 직접 변경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즉, Action 객체가 있어야만 상태를 변경할 수 있음과 연결되는 원칙입니다.

3. Changes are made with pure functions

변경은 순수함수로만 가능하다는 뜻으로, 상태가 엉뚱한 값으로 변경되는 일이 없도록 순수함수로 작성되어야 하는 Reducer와 연결되는 원칙입니다.

'Section3'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 6 - [네트워크] 심화  (0) 2023.06.29
Unit5 - [사용자 친화 웹] 웹 표준 & 접근성  (0) 2023.06.26
[React] 상태관리 - 1  (0) 2023.06.21
Unit 3 - [React] Custom Component  (1) 2023.06.16
Unit 2 - [ 사용자 친화 웹 ] UI/UX  (0) 2023.06.13